경기도의회 김인영 의원, 체계적인 치유농업 육성 및 활성화 위한 조례안 상임위 통과
 
성남N

 

김인영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이천2)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소관 상임위원회인 농정해양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조례안에는 지난 3월 시행된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법적 근거가 없는 조항을 삭제하고, 치유농업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올해 11월 국가 공인 치유농업사 자격 제도 시행을 앞두고, 치유농업사 양성기관 지정 및 취소, 치유농업사 배치 등에 관한 조항을 신설하면서 제반되는 행정 절차 준비를 위한 기틀을 갖췄다.

 

조례가 시행되면 치유농업의 발전 기반 조성과 함께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여, 도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 위원장은 “치유농업은 농업·농촌의 자원을 이용해 우리 국민의 신체적·정서적·심리적·사회적 건강을 도모하는 신성장 동력”이라며 “농업 선진국에서는 이미 국가 차원에서 치유농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실제 학습장애, 정신질환자, 치매 노인 등에게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반면 현재 우리나라의 치유농업은 농작물 수확 등 단순한 농촌 체험 수준에 그쳐 효과가 미미하다”고 말하며 “이번 조례로 인해 경기도 차원에서 치유농업의 활발한 연구·개발과 더불어 육성을 통해 도민에게는 건강을, 농민에게는 새로운 활로를 찾아드리겠다”고 의의를 밝혔다.

 

한편, 이날 김 위원장이 발의한 조례안은 오는 20일 열리는 제35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기사입력: 2021/07/14 [16:42]  최종편집: ⓒ 성남N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