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압류 해제 절차 간편해졌어요
자동차 압류 등록 및 해제 업무, 구청에서도 가능
 
김학우 기자
성남시의 자동차 압류해제 행정 처리시간이 1시간 이내로 줄어들었다. 
 
성남시 차량등록사업소(분당구 야탑동 소재)는 그동안 이곳 사업소에서만 해오던 자동차 압류해제 업무를 지난 23일부터 수정·중원·분당 각 구청 세무과, 경제교통과, 환경위생과에서도 처리 할 수 있도록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차량등록사업소는 ‘자동차 압류 등록 및 해제 업무’를 시장에서 구청장으로 재위임하도록 하는 사무위임규칙을 경기도 관계 부서에 요청해 개정 승인받았다.

지방세·주정차위반 과태료 체납 등으로 압류되는 자동차는 그동안 압류를 해제하려면 밀린 체납액을 먼저 납부한 후 각 구청 해당 부서의 납부 확인을 받아, 압류 해제 촉탁서류를 넘겨 받은 성남시 차량등록사업소의 압류해제 절차를 밟아야 했다. 

이 절차는 최소 1일에서 2일 정도 소요돼 촌각이 급한 민원인은 차량등록사업소로 압류 해제 처리 여부를 재차 확인해 오거나, 지연처리에 따른 불편을 제기했다. 

그러나 이번에 자동차 압류 등록 및 해제 업무가 각 구청으로 위임됨에 따라 압류해제 행정절차 소요시간은 1시간 이내로 줄어 시민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또, 각 구청의 자동차 압류 해제 촉탁서 모두를 접수·처리하던 차량등록사업소의 과다한 업무량도 줄어 앞으로 능률적인 대민서비스가 기대된다.

기사입력: 2011/05/27 [09:50]  최종편집: ⓒ sn-n.co.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압류해제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