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후보, 생활밀착형 안전 공약 발표
“골목 구석구석 안전한 경기도 만들겠다…”
 
백주희 기자

 


-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성 확보

- 어린이 교통사고 방지, 산업재해 사망사고 방지

- 여성 1인 가구 범죄 예방, 화물차 안전 등 내실 있는 생활밀착형 공약 담겨…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오늘(25일) ‘골목 구석구석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생활밀착형 안전 공약을 발표했다.

 

공약 주요 내용으로는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성 확보 ▲어린이 교통사고 방지 ▲중대재해 사망자 방지 ▲여성 1인 가구 범죄 예방 ▲화물차 안전 등이 담겼다.

 

김 후보 측은 먼저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성 확보를 약속했다.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는 최근 근거리 이동성과 사용 편의성에 힘입어 이용자가 급증, 사고 건수가 5년 전 대비 무려 15배나 폭증했다”고 지적하며, △인구 밀집도와 도로사정 등에 따라 최고 속도 하향 조정 △음주 이용자 및 안전모 미착용, 무단 주정차 강력 단속 △중·고등학생 대상 교통안전 조기 교육 등 세부 내용을 공개헀다.

 

어린이 교통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한 공약도 공개 했다. △스마트 보행로 구축 및 스쿨존 시각화·입체화 확대 △빅 데이터 기반 맞춤형 안전 솔루션 △학부모·교사 및 지역 주민 참여형 안전 거버넌스 구축 등 상세한 내용을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어 중대재해 사망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 공약이 실렸다. 김 후보측에 따르면, 경기도는 많은 인구와 넓은 면적, 높은 제조업 밀집도 등에 의해 2021년 기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산업재해 사망자수(221명)를 기록헀다.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제조·건설업 사고 빈발 사업장 중점 점검 및 맞춤형 대책 제공 △도지사 및 지자체장의 취약 현정 점검 및 유해·위험 요인 자체 신고제 운영 △중대재해 예방 컨설팅 제공 등의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여성 1인 가구 범죄 예방 방안도 공개했다. 김 후보 측은 앞서 “경기도 여성 1인 가구는 64만8천여 호에 달하고, 33세 이하 여성은 남성에 비해 주거 침입피해가 11배나 높게 나타났다”며 여성 안전 확보를 위해 △보안 취약 지역에 AI탑재 고화질 CCTV 설치 확대 △가정용 스마트 방법 시스템 지원 △원스톱 범죄 비패자 보호 시스템 확립 등을 공약했다.

 

마지막으로 화물차 안전을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화물차 전용 주차장 건설 △통신형 디지털운행기록계(DTG) 장착 활성화 및 수리·교체 지원 확대를 통해 보행자 및 운전자의 안전을 동시에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김은혜 후보는 “도민 안전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면서 “골목 구석구석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곘다.”는 포부를 밝혔다. 

 


기사입력: 2022/05/25 [20:38]  최종편집: ⓒ 성남N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